본문 바로가기
수학 교육

[유아/초등 수학] 사고력수학 교재 출판사별 난이도 및 사고력수학 학원 비교

by 베리베리맘 2024. 3. 28.

 유아, 초등 사고력 수학 학원과 사고력 수학 교재를 고민하고 있는 엄마들에게 함께 고민을 나누고자 쓰는 나의 수학 고민 일기. 그리고 사고력 수학 교재 난이도 정보와 사고력 수학 학원 기본 정보, 학원비 정보 등... 

 

 유아 수준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학습은 한글, 영어, 수학 정도인 것 같다. 빠른 아이들은 5세 (더 빨리 교육을 시작하는 부모도 있겠지만)에 학습 아닌 학습을 시작하고 초등 입학 전인 7세에는 최소한 한글 떼기와 간단한 연산정도는 준비해서 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보통의 부모들이다.

 

 나의 경우에는 아이가 늦은월생이기도 하고 학습 준비가 아주 빨리 된 아이는 아니어서 6세 때 가정에서 학습을 시작했다. 6세때 간단한 연산 공부와 사고력 수학 교재인 팩토책을 처음 풀었다. 처음엔 사고력 수학, 창의 수학 등의 용어가 낯설게만 느껴졌고 교재에 대한 정보도 많지 않았다. 그래서 주변에서 많이 푼다고 들은 팩토 책을 골랐던 것 같다. 6~7세 때 키즈팩토(노란색) 교재와 연산으로는 소마셈 P단계를 비정기적으로 공부하고 초등에 입학하게 되었다.

 

 초등에 입학 후 학원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사고력 수학 학원의 대표주자처럼 여겨지는 소마를 알아보게 되었다. 소마는 선행이 준비된 아이들이 많아 선행 되어 있지 않은 베리베리가 들어가기에는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분위기도 빡센 편이라 준비 안된 아이가 들어가면 기만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마 사고력 수학 학원

 

 소마 말고는 아는 사고력 수학 학원이 없었기에 주변에 물어 보기도 하고, 인터넷 검색과 주변에 있는 원에 상담을 하면서 학원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 내가 알게 된 정보를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소마 사고력 CMS 사고력 와이즈만 사고력 시매쓰 필즈 플레이팩토
수업 내용 교과 사고력 교과 사고력 논술 사고력 교구 사고력 교구 사고력 교구 사고력
강의 시간 주1(1시간50분) 주1(1시간50분) 주1(1시간30분) 주1(1시간50분) 주1(3시간) 주1(50분)
수업 인원 6명 12명 8명 6명 12명 4명
수강료 18만원 3개월에 70만원 16만원 18만원 25만원 12만원

 

 우리 동네는 학군지는 아니기에 사고력 수학으로 유명하다는 학원이 전부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내가 생각한 것보다는 많은 사고력 수학 학원이 있었다. 주변 상황을 보았을 때 수학을 잘하거나 선행이 된 아이들은 소마, 필즈를 선택하는 것 같았고 그 다음으로는 CMS나 시매쓰 등을 선택하는 것 같았다. 베리는 선행이 전혀 안되어있는 상태였고 수감각이 뛰어난 편은 아니기에 부담 없이 즐겁게 다닐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그래서 고른 학원이 플레이 팩토였다. 수업 시간이 짧고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라는 판단으로 플레이 팩토를 다니게 되었고 현재까지 계속 다니고 있는 상황이다. 

 

 주변의 사고력 수학 학원 후기를 들어보면, 사고력 수학 학원 자체를 보낸 것을 후회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아이 수준에 맞지 않는 학원을 선택하게 되면 아이가 지치거나 소외되는 기분을 느끼게 되어 학원을 끊게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아이 수준을 고려하고 레테 후 충분한 상담을 통해 학원을 고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상담을 해보면 학원이 추구하는 목표와 분위기를 알 수 있다.)

 

 유아와 저학년의 경우에는 엄마표 수학 수업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고학년의 경우는 아직 경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음.) 엄마표 수학 수업을 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교재 정보는 아래 표로 첨부했다. 책에 관한 정보는 '초등 수학 심화 공부법' 이라는 책에서 참고하였다. 

 

수학에 대한 고민으로 엄마표 수학에 대한 고민도 해보았는데 결국 학원을 보내게 된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첫 번째, 아이를 가르칠 때 너무 많이 화를 내게 된다. 

 아이를 가르치게 되면 내가 원하는 수준의 이해도가 나오지 않고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모습을 매우 빈번히 관찰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반복 노출되면 결국은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게 되는 아주 나쁜 패턴이 반복되었다. 아직 어리기에 학원 숙제도 결국은 엄마가 조금씩은 봐주어야 되는 상황이지만, 엄마표로 진도를 끌고 가는 것보다는 감정 조절이 쉬울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학원을 보내게 되었다. (책에서 읽은 바로는 공부 정서가 중요한데 엄마가 자주 화를 내면 공부 정서를 망친다고 합니다...)

두번째, 7-11세는 구체적 조작기로 교구의 사용이 중요하다.

 아직은 어리기에 교구 사용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로 교구 사용이 필요하고 유리하다고 한다. 엄마표로 진행한다고 해도 적절한 교구의 사용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교구를 알아보고 구입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아 교구를 활용하는 학원으로 보내기로 결정.

 

 엄마표로 교구 활용을 고려한다면 인스타그램에 참 많은 정보가 있는 것 같다. 교구 공구도 많다. 교구와 더불어 보드게임도 잘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교구에 대한 이야기도 다음에 한번 포스팅해 보겠다.)

 

사고력 문제집 이야기로 다시 돌아와 출판사별, 난이도별로 문제집을 정리한 표가 있다.

  메스티안 씨매쓰 매쓰러닝 와이즈만 천재교육 디딤돌
초6 극심화           3% 올림피아드4
초6 심화           3% 올림피아드3
초6 준심화           최상위 사고력6
초6 응용 팩토6         3% 올림피아드2
초6 기본   1031고급 필즈수학 고급     최상위 사고력5
초5 응용 팩토5         3% 올림피아드1
초5 기본   1031 중급 필즈수학 중급     최상위 사고력4
초4 응용 팩토4       사고력노크D  
초4 기본   1031 초급 필즈수학 초급 즐깨감4   최상위 사고력3
초3 응용 팩토3       사고력노크C  
초3 기본   1031 입문 필즈수학 입문 즐깨감3   최상위 사고력2
초2 응용 팩토2       사고력노크B  
초2 기본   1031 pre   즐깨감2   최상위 사고력1
초1 응용 팩토1       사고력 노크A  
초1 기본       즐깨감1    

출처: 초등 수학 심화 공부법

 

베리는 팩토, 최상위 사고력 문제집을 풀어 보았는데 팩토 2와 최상위 사고력 2를 비교해 보면 최상위 사고력이 더 난도가 높게 다가온다. 문제집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어 위의 표 등도 참고하였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대형 서점에서 책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책을 펴보면 아이가 어느 정도 난이도로 풀어야 할지 감이 오는 것 같다.(아직까지는 가능) 나의 욕심으로 아이 난이도보다 어려운 책을 선택하기도 하는 미련한 엄마이지만,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아이 수준에 맞게 즐겁게 할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학원가의 공포 마케팅에 잔뜩 겁먹은 베리 엄마의 수학 고민 일기 1탄 끝.